Media Log

대한민국에는 소프트웨어가 없다 - 8점
김익환 지음/미래의창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글로벌 소프트웨어를 꿈꾸다를 읽으면서, 김익환 선생님의 책에 완전히 빠져버렸다.

이 책은 2003년 12월에 출간되었는데, 동네 도서관에도 없길래 알라딘에서 중고책으로 4000원에 사버렸다.

이 책 역시 다른 두 책들 만큼이나 재밌게 읽었다.
글을 읽기 쉽게 쓰는 재주가 있는건지, 언제나 그의 책은 달콤하게 술술 읽혀서 좋다.

지금보다 젊었을 때의 글이라서 그런지, 조금 과격하게 말하는 것들이 글에서 조금씩 드러난다. 지금은 상당히 온화한 인상을 가지고 계신데, 그 당시에는 꽤나 무서웠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모든 것'이나 '글로벌 소프트웨어를 꿈꾸다'에 비하면 이 책의 내용이 조금 더 가볍게 읽을 수 있다.
영어에 대한 조언들이나 실리콘 밸리의 문화같은 내용들도 있다.

나는 여지껏 회사를 한번도 옮겨본 적이 없는데, 이런 책에서나마 다른 회사의 개발 환경이나 문화를 엿볼수가 있어서 참 좋았다.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은 10년 가까이 지난 그의 새 책에서 말하는 내용과 똑같다.
아마도 그의 생각과 경험들이 바로 정답이고 바뀌지 않는 진리이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책 중간에, 프로그래머들에게는 빌 게이츠 다음으로 유명한 또 하나의 '빌'인 빌 조이의 이야기도 조금 나오는데, 너무 짧아서 아쉬웠다. 아마 Sun에 계셨을 때 한번쯤 마주쳐보지 않았을까. 빌 조이의 비하인드 스토리같은 내용을 블로그 같은 곳에 써준다면 너무나 재밌을 것 같다.

다른 두 책들과 다른 점 중의 하나는 이 책의 마지막에는 진짜 코드도 있다는 것이다. 책의 서두에서 그는 실전 비법이라고 언급하면서, 그 비법 중 한가지만이라도 알고 있으면 꽤 수준 높은 프로그래머라고 말을 하였다.
도대체 무슨 내용일까, 나는 모르면 어쩌지 하는 마음에 가슴이 쿵쾅 쿵쾅 거리면서 읽었는데, 너무나도 간단한 내용들이어서 조금 실망스럽기는 했다. 진지한 마음가짐으로 프로그래밍을 생각해왔던 사람들에게는 아마 시시할지도 모르겠다. 만약 그런 비법들을 모아놓은 책을 원한다면 내가 아는 책은 딱 하나, Code Complete 뿐이다.

나도 그의 바램처럼 대한민국에서 좋은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많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다.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책을 많이 써주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