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우리 나라 IT회사들의 평균 나이는 31-33세.
제 나이가 35살이니 평균 보다 조금 늙은(?) 나이일지 모르겠습니다.

언제부터인지 회사에서 저를 시니어라고 부를 때가 있습니다.
몸에 소름이 돋습니다.
시니어라는 단어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

이전에 윈도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때 좋아하고 닮고 싶던 프로그래머들이 몇 명 있었는데, 그 중 두 명은 Hans PassantRaymond Chen

Hans 는 스택오버플로우에서 놀면서 알게된 사람이고 스택오버플로우의 전체 랭킹 10위 안에 들 정도로 실력있는 사람입니다.
레이몬드는 The Old New Thing 이란 블로그로 오래 전부터 유명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해커.

3년 전까지만 해도 아침에 눈뜨고 저녁에 잠들기 전에는 항상 그들이 스택오버플로우와 블로그에 쓴 글들을 읽으며 배우고 기뻐했습니다.
둘 다 로우레벨 프로그래밍부터 하이레벨 프로그래밍 까지 분야을 막론하고 탁월함을 드러낸 사람들.
시니컬 하고 톡톡 쏘아 말하는 말투까지 너무 비슷해서 저는 이 둘이 어쩌면 같은 사람이 아닐까 생각한 적도 있었습니다.

어쨌든.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이든 CTO든 테크니컬 펠로우든 온갖 멋진 수식어를 가져다 붙여도 이상할 것 같지 않은 이 두 사람.
Hans Passant 는 LinkedIn 에 자신을 Sony 의 (고작) Senior Programmer 라고 소개해놓았습니다.
Raymond 는 언젠가 블로그에 자기가 Senior Engineer 라고 자랑스러워하는 어떤 얼간이를 비꼬는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는 시니어 프로그래머라는 단어을 들으면 저 두사람이 머리 속에 떠오릅니다.
누군가 저를 시니어 프로그래머로 부르거나 자신을 시니어 프로그래머라고 호칭하고 다니는 사람들을 보면 우리가 시니어 프로그래머라는 말을 너무 함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