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SecureCRT Tip

2008. 11. 25. 18:39 | Softwares


많은 리눅스 서버들이 보안 때문에 SSH 연결을 할 때 root로 바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설정 되어 있다.

나는 이 빌어먹을 정책이 너무나 싫었는데, 그 이유는 들어가려는 서버마다 su - 를 해서 비밀번호를 쳐줘야만 했기 때문이다.
서버 하나 들어갈 때마다 비밀번호를 쳐야한다니 얼마나 귀찮은가.

SecureCRT는 이 귀찮은 짓을 안하기 위한 좋은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설정하려는 서버의 속성창에 들어가면 Logon Scripts가 보이는데,
그 곳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해주는 것이다.




첫 번째 Expect:에 일반 사용자로(root가 아닌) 로그인 했을 때 보이는 프롬프트를 그대로 복사해서 넣어주고, Send:에 su - 라고 적어준다.
(root로 바로 접근할 수 있다면 SecureCRT의 비밀번호를 저장기능을 통해 바로 연결하게 되므로 이 글을 읽지 않아도 된다.)

로그인 되었을 때 콘솔에 다음처럼 문자열이 나타나면 읽어서 su - 라는 것을 SecureCRT가 대신 입력해준다.
su -를 치면 Password:라는 문자가 나타나므로 두번째 Expect:에 그렇게 써준다.
그 다음 Send:에는 비밀번호를.
Hide에 체크하면 비밀번호가 *로 보인다.

그냥 위 그림을 한번 보는 것이 이해가 훨씬 빠를 것이다.

이제 간단하게 더블클릭만으로 비밀번호 입력없이 연결할 수 있다.

또 한가지 팁.

저렇게 고생해서 쭉 구성을 해놓고 나서 컴퓨터를 포맷하거나 했을 때 설정을 다 날려버리는 경우가 있다.

SecureCRT의 디폴트 설정파일 위치는
C:\Documents and Settings\로그인 계정\Application Data\VanDyke\Config
이 곳이다.
이걸 깜빡 잊고 포맷하고 났을 때의 느낌은 뭐라 말로 표현할 수 가 없다. 그래서 나는 위치를 D:로 바꾸어 놓았다.

저 폴더를 백업해 뒀다가 복사만 해주면 잘 동작한다.
물론 포맷할 때 뿐만 아니라 주위의 팀원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줘도 OK.
하지만 비밀번호까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에게나 주어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