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Python Essential Reference (4th, Paperback) - 8점
Beazley, David M./Addison-Wesley


그다지 두껍지도 않으면서 아주 간결하게 파이썬을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다음은 이 책 2판의 목차인데, 레퍼런스 용 책 답게 문법 설명은 최대한 간결하게 하고 다양한 부록을 절반 이상이나 할애하고 있다.

1 A Tutorial Introduction 1
2 Lexical Conventions and Syntax 13
3 Types and Objects 19
4 Operators and Expressions 43
5 Control Flow 55
6 Functions and Functional Programming 63
7 Classes and Object-Oriented Programming 71
8 Modules and Packages 77
9 Input and Output 83
10 Execution Environment 93
A The Python Library 99
B Extending and Embedding Python 297
C: Summary of Changes 331

문법 설명이 너무나 간결해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배우려는 사용자에게는 좋지않다.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파이썬을 자신의 첫 언어로 배우지 않는다.
이 책은 다른 언어를 좀 공부했다가 Python을 배워보려는 프로그래머들에게 효율적으로 파이썬을 가르켜주는 아주 좋은 책이다.
이 책을 보면서 마치 Learn Visual Basic 6.0을 읽을 때와 비슷한 기분이 들었다.
아직까지 읽어본 파이썬 책은 그다지 많지 않지만, 그 중에서 가장 깔끔했다.

2001년에 이 책의 2판이 발행되었고, 비교적 최근인 2006년에 3판이 발행되었다.
파이썬은 버전이 바뀔 때마다 문법이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고 변화되는 부분이 많으므로 최신 에디션으로 구해보는 것이 좋다.
이 책의 저자처럼 파이썬 책을 쓰는 사람이나, 기존 프로젝트를 포팅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변화는 어쩌면 울화통 치밀게 짜증나는 일 일지도 모르겠다.( 물론 즐겁게 받아들일꺼라 생각한다. )
나는 파이썬의 이런 발 빠르고 과감한 변화를 너무나도 좋아한다. 사실 파이썬으로 이미 커다란 프로젝트를 만들어 놨다면 귀도 반 로섬을 빌어먹을 개자식이라며 욕할지도 모르겠지만, 뭐 만들어 놓은 것이 없으니깐^^
그저 파이썬 3000이 두근두근 기다려질 뿐이다.

submit